본문 바로가기

쓰기

안녕하세요. 스터디님

아직 성인사이트 입장이 불가한 나이에도 이미 본인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우분투 재배포판 및 커롬을 만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왔습니다.

제안 게시판이 생긴 김에 제가 몇 차례 스터디눅스를 살펴보면서 느낀 점을 간단히 말씀드리고 가겠습니다.

코어유저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우분투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1. 넷북 or 저사양 컴퓨터에서 가볍게 동영상감상, 워드 작성, 인터넷 서핑을 위주로 쓰는 사람들과

2. GUI로 서버를 돌리고 싶은데 윈도우보단 가벼운 우분투에서 서버를 운영해보고 싶은 사람들이죠.

둘의 공통점은 윈도우보다 가볍게 쓰기 위해서 우분투를 쓰며
리눅스 체제보다는 윈도우가 익숙하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넷북유저와 서버운영자의 차이겠죠.

따라서 기본적으로 윈도우와 비슷한 생김새를 보여주는 LXDE로 스터디님이 구성한 팩키지는 스팀팩 머린옆에 메딕처럼 반갑습니다.

또 x86을 넘어서 64비트용까지 신경쓰시는 것도 고맙습니다. 점점 발전하는 컴퓨터 기술에 힘입어 점차 컴퓨터들의 사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64비트 우분투 재배포 패키지는 필요를 넘어서 필수에 가까워지고 있는 현실에 발 맞춰 주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윈도우보다 ‘가벼운 우분투’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고 가볍게 쓰고 싶은 이유는 컴퓨터 사양이 떨어지기 때문이므로 64비트를 만들어주시는 것도 좋지만 혹시라도 저사양 유저들의 x86을 잊으실까 염려됩니다. 앞으로도 x86도 잊지 마시고 함께 배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스터디님도 ‘가벼운 우분투’를 의식하셔서 몸집을 최대한 줄인 배포판을 새롭게 올리신 걸로 보이는데 이 경우에는 ‘윈도우에 익숙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우분투에서 무언가를 설치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으므로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넷북 유저용과 서버운영자용으로 구분해서 배포하시면 어떨까 제안해봅니다.

1. 넷북 유저용에는 워드작성을 위한 오피스(오픈오피스 또는 리브레)와 pdf 뷰어, 간단한 이미지뷰어/편집기, 동영상 감상을 위한 동영상 플레이어+코덱, 다운로드를 위한 토렌트, 쾌적한 인터넷 서핑을 위한 파폭(or 크롬)+라스트패스+마우스제스쳐 플러그인. 그리고 프로그램 추가를 손쉽게 하기 위한 국내 저장소 추가 및 설치 가이드 동봉 해서 하나의 꾸러미로 만드시면 넷북 유저들이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2. 서버운영자 입장에서는 서버운영을 위한 apm+ftp서버(파일질라 같은) 프로그램과 제로보드 같은 설치형 게시판, 공유를 위한 삼바, 다운로드를 위한 토렌트 정도를 묶어서 배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둘을 합쳐 얼티밋 판으로 묶은 것도 함께 배포하면 더욱 괜찮을 것 같네요.

정리하자면
1. LXDE버전 우앙 굳 계속 ㄱㄱ
2. 64비트 굳굳 x86도 잊지말아줘요.
3. 넷북유저용 / 서버운영자용 / 합체 패키지로 묶어줘요.
가 되겠네요.

제가 이렇게 많은 요구사항을 담아 잔소리 같은 잔소리 스킬을 시전하는 건 피드백이 없어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갈팡질팡 하시는 스터디눅스님의 고민을 팍팍 해결해드리는 무릎팍도사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ㅎㅎ 사실은 쓰다가 제가 이런 불편함을 겪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결국 저를 위해 이런 것들을 만들어주십사 부탁을 드리는 게지요. ㅎㅎㅎ 어차피 스터디눅스의 배포는 스터디님께 달린 것이니 총기가 가득하신 스터디님께서 현명한 결정과 함께 아름다운 배포판을 새롭게 내놓으실 거라 믿겠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종종 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